관련되어 있다. 왜냐하면 작품의 기초는 은유나 상징, 즉 하나의 분리할 수 없는 형식이기 때문이다.
신비평(New Criticism)은 서양의 많은 비평 방법 중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비평계와 학계뿐 아니라 문학교육 현장에 큰 영향력을 끼치며 문학교육과 관련한 교수 문화의 토대로 자리 잡았다.
Ⅱ. 본론
1. 문학비평
1) 개념
흔히 문예 비평(文藝批評)의 발생 시기는 문학 창작의 역사와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 왔다. 그런데 문학비평은 단지 문학작품에 빌붙어서 기생(寄生)하는 것으로 오해받고 천대받았던 때도 있었다. 즉, 창작하는 작업은 고귀하지만 그 결과물(작품)에 대해서 이러쿵저
비평의 수준에서 각 부분의 의미를 주제라고 하던 것을 탈피하고, 구체적인 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하나의 통합적인 주제를 도출하려는 쪽으로 나아가서 다각적인 방법으로 시도되었다. 그 대체적인 동향은 저항문학적인 성격을 강조하면서 거기에 강한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는 쪽과 그것의 한계를 인
교육
Literature Education of Constructivism Perspectives
Ⅰ. 머리말
문학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다. 그 내용을 뜯어보면 대개 다음과 같다. 교사가 중심이 되었던 것을 학습자가 중심이 되도록 해야 한다든지, 문학 이론이나 문학사적 지식 위주의 수업을 탈피해야 한다든지, 신비평의 개념을 바탕
비평가나 비평가의 일부분이 연구의 최소단위가 된다. 이런 점으로 미뤄 볼 때 비평분야에서는 연구거리가 상대적으로 충분치 못하다. 그래서인지 아직 연구의 역사가 길지 않는데도 중복 연구가 상당 부분 드러나고 있다. 학문연구가 진리를 발견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선행연구에 대한 반론과 논쟁은
비평방법들은 모든 역사적 재료들을 이성으로 이해하려고 하며 진실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역사적 이해와 신학적 이해 사이의 간격을 초래한다. Edgar Krentz, 김상호 역, 위의 책, 148-149쪽.
제임스는 성경연구는 역사, 신학, 문학의 세 가지 차원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그런데 우리
특질들은 Beckett, Adamov,Ionesco,Jenet 등의 작품에서 자주 확인해 볼수있는 것으로 싸르뜨르나 까뮈의 희곡 에서는 찾기 어렵다. 따라서 부조리극은 부조리의 사상을 전통적 수법에 의거하여 한편의 희곡으로 형상화한 싸르뜨르, 까뮈의 계통과 반전통적 이며 실험적 이며 난해한 연극기법을 추구한 베케트
견해를 응용해 보면 부조리 문학과 앙띠로망 운동을 전후문학으로 묶여지는 끝날수 만은 없는 것임을 짐작케 된다. 그리고 부조리 문학과 앙띠로망은 정치적 사회적 으로는 좌절감에 휩싸이면서 철학적 윤리적 측면에서는 인간스스로를 철저하게 통찰하고 분석하려 했던 이른바 '격랑의 시대'가 낳은
비평이란 문학 작품의 정의, 분류, 분석, 평가에 관한 연구비평은 '문학작품' 자체, 그리고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느낌들-아름다움, 추함 등- 이나 그것에 대한 우리의 판단- 일방적 지지나 비판 혹은 선택적 동조 등-과 깊은 관련이 있다. 비평이 '대상에 대한 인간의 느낌이나 판단 내용을 논리적, 체계
가진다는 전제하에 출발한다. 이 글에서,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패러다임의 특징들을 살펴보고 각 연구간의 논쟁점은 무엇이었는지, 각각의 차이점들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나아가 두 연구간의 다양한 통합방법 및 예들에 관해 살펴봄으로써 더 나은 연구를 위한 통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